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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동영상으로 보는 차례
강신(신 내리기)
강신 절차 후 재배하는 주인(안동 충효당 차례)
강신 절차 후 재배하는 주인(안동 충효당 차례)
절차설명

차례를 지내기 위해 조상신이 강림하기를 기원하는 절차, 강신차례의 강신은 차례를 지내기 위해 내어 모신 조상신이 강림하기를 기원하는 절차이다. 주인이 조계(阼階, 사당의 동쪽에 있는 계단)로 올라간다. 주인이 향탁 앞으로 나아가서 향을 피우고 두 번 절하고 조금 물러난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강신 후에 절을 하는 경우도 있다.집사자 한 사람이 술주전자를 받들고 주인의 오른쪽으로 나아가고, 또 한 사람은 잔과 잔받침을 받들고 주인의 왼쪽으로 나아간다. 주인이 무릎을 꿇으면 집사자도 모두 무릎을 꿇는다. 주인이 술주전자를 받아 잔에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돌려주고, 잔과 잔받침을 받들어서 왼손으로는 잔받침을 잡고 오른손에는 잔을 잡고서 모사(茅沙) 위에 술을 모두 부어 버리는 뇌주(酹酒)를 한다. 잔과 잔받침을 집사자에게 주면 원래의 자리에 놓는다. 집사자는 모두 물러간다. 주인이 부복하고 일어나서 조금 물러나 두 번 절하고 자리에 돌아간다.지역에 따라서는 주인이 술잔을 들고 있으면 우집사가 술을 따르고 이를 뇌주하고 나서 좌집사에게 주면 좌집사가 잔을 원래의 자리에 놓는 방법으로 강신을 한다. 만약 지방으로 정침의 대청에서 제사할 경우에도 강신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예서기록

상변통고(常變通攷)

■ 분향하고 뇌주함(焚香酹酒) ○ 『가례의절(家禮儀節)』: 이것이 비록 제후의 예이지만, 후세에 향을 태워 신께 제사하는 것도 실제 이 뜻을 취한 것이다. 옛날엔 지금 세상의 향이 없었다. 한대(漢代) 이전에는 단지 난초와 지초, 쑥 따위를 태웠을 뿐이다. 그 뒤 백월(百粵)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비로소 있게 되었다. 비록 고례는 아니나 통용한지 이미 오래이니, 귀신 역시 편안히 여길 것이다. 丘儀: 此雖是諸侯之禮, 後世焚香祭神, 實取此義. 古無今世之香, 漢以前, 只是焚蘭芷蕭茇之類. 後百粤入中國始有之. 雖非古禮, 然通行已久, 鬼神亦安之矣. ■ 참신과 강신의 선후(參降先後) ○ 묻기를, “참례에는 강신을 먼저 하고, 제례에는 참신을 먼저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라고 했다. 퇴계 이황이 말하기를, “참례는 이 날 예가 본디 참신을 위해 마련한 것인데, 만약 참신을 먼저 하면 강신 뒤에는 전혀 일이 없게 된다. 강신을 먼저 하는 것은 참신을 하기 때문이다. 제례에는 강신 뒤에 천신(薦新)・헌례(獻禮) 등 허다한 예가 있으므로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을 뒤에 한다”고 했다. 問, 參則先降神, 祭則先參神, 何意? 退溪曰, 參則是日之禮, 本爲參而設, 若先參則降神後, 都無一事. 其所以先降神者, 爲參故也. 祭則降神後, 又許多薦獻等禮, 所以先參而後降耳. ○ 『의례문해(疑禮問解)』: 무릇 신주를 내지 않고 본디 있던 곳에서 그대로 하면, 강신을 먼저 하고 참신을 뒤에 하는데, 삭망의 참례 따위가 이에 해당한다. 신위를 마련했으나 신주가 없으면 역시 강신을 먼저 하고 참신을 뒤에 하는데, 시조・선조의 제사 및 지방으로 행례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만약 신주를 옮겨 밖으로 내면 반드시 절하고 엄숙한 마음으로 공경하니, 시제・기제와 같은 따위가 이에 해당한다. 『상례비요(喪禮備要)』에 묘제(墓祭)에 강신을 먼저 하고 참신을 뒤에 하고자 했으나, 『가례(家禮)』를 고치는 것이 마음이 편치 않아 그대로 했다. 時祭章의 ‘參神’條와 忌祭章의 ‘紙牓行祭’條를 서로 상고하라. 問解: 凡神主不出, 仍在故處, 則先降後參, 如朔望參禮之類是也. 設位而無主, 則亦先降後參, 如祭始祖先祖及紙牓之類是也. 若神主遷動出外, 則必拜而肅之, 如時祭忌祭之類是也. 喪禮備要墓祭欲先降後參, 而改家禮未安, 故仍之耳. 時祭章參神條, 忌祭章紙牓行祭條, 互考.


가례(家禮)

■ 강신(降神) ○ 주자가 말하기를, “뇌주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울창주를 땅에 부어 신이 강림하게 함이니, 오직 천자・제후의 예에만 있다. 다른 하나는 술을 제사(祭: 고수례)함이다. 대개 옛날에는 음식을 반드시 제사했는데, 이제 귀신이 스스로 제사할 수 없으므로 대신하여 제사하는 것이다”고 했다. 朱子曰, 酹酒有兩說, 一用鬱鬯, 灌地以降神, 則惟天子諸侯有之, 一是祭酒, 蓋故者飮食必祭. 今以鬼神自不能祭, 故代之祭也. 今人雖存其禮, 而失其義, 不可不知.


가례증해(家禮增解)

■ 강신(降神)과 분향(焚香) ○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 1548-1631)이 말하기를, “무릇 신주를 내지 않고 본디 있던 곳에서 그대로 하면, 강신을 먼저 하고 참신을 뒤에 하는데, 삭망의 참례와 같은 류가 이에 해당한다. 만약 신위를 마련했으나 신주가 없으면 역시 강신을 먼저 하고 참신을 뒤에 하는데, 시조・선조의 제사 및 지방으로 행례하는 것과 같은 류가 이에 해당한다. 만약 신주를 옮겨 밖으로 내면 허망되게 바라보지 않으니, 반드시 절하고 엄숙한 마음으로 공경하니, 예컨대 시제・기제와 같은 류가 이에 해당한다. 沙溪曰, 凡神主不出, 仍在故處, 則先降後參, 如朔望參禮之類是也. 設位而無主, 則亦先降後參, 如祭始祖先祖及紙牓之類是也. 若神主遷動出外, 不可虛視, 則必拜而肅之, 如時祭忌祭之類是也. ○ 주자가 말하기를, “사마온공 『서의(書儀)』에서 향을 태우는 것이 쑥을 태우는 것에 해당한다고 했는데, 이는 도가에서 그 물건의 기미(氣味)가 향기롭다고 하여 신명께 공양한 것이다”라고 했다(時祭를 상세히 살펴라) 朱子曰, 溫公儀以焚香當爇蕭, 乃道家以氣味香, 而供養神明(詳見時祭) ○ 구준(丘濬, 1420-1495)이 말하기를 “옛날엔 지금 세상의 향이 없었다. 한대 이전에는 단지 난초와 지초, 쑥 따위를 태웠을 뿐이다. 그 뒤 백월(百粵)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비로소 있게 되었다. 비록 고례는 아니나 통용한지 이미 오래이니, 귀신 역시 편안히 여길 것이다”라고 했다. 丘氏曰, 古無今世之香, 漢以前, 只是焚蘭芷蕭茇之類. 後百粤入中國始有之. 雖非古禮, 然通行已久, 鬼神亦安之矣. ○ 주자가 말하기를, ‘사마온공(司馬溫公) 『서의(書儀)』의 강신하는 한 절차는 또한 참람(僭濫)한 예(禮)인 듯싶다. 대부는 술을 붓고 올리는 것이 없으며, 또한 쑥[蕭]을 태우는 절차도 없다. 술을 붓고 쑥을 태우는 것은 천자・제후의 예이다. 朱子曰, 溫公儀降神一節, 亦似僭. 大夫無灌獻, 亦無爇蕭. 灌獻爇蕭乃天子諸侯之禮. ○ (경호 이의조) 살펴보건대 ‘사마온공 『서의』에서 분향하는 것은 쑥을 태우는 것을 대신한 것과 뇌주(酹酒)는 울창주를 붓는 것을 대신한다는 설은 시제(時祭) 부주(附註)를 상세히 살피기 바란다. (按)溫公儀焚香代爇蕭, 酹酒代灌鬯之說, 詳見時祭附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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