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속가례
가례관련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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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가례부췌(家禮附贅) 『가례부췌(家禮附贅)』는 조선 중기의 학자인 안신(安㺬)이 『주자가례』를 보충 및 해설한 책이다. 6권 3책으로 목판본이다. 책은 ‘부췌별록(附贅別錄)’과 ‘보(補)’ 그리고 ‘도록(圖錄)’을 통해 현실 생활에 근접한 의식절차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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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례언해(家禮諺解) 『가례언해(家禮諺解)』는 조선 광해군 때 신식(申湜)이 『주자가례(朱子家禮)』를 번역한 책으로 10권 4책의 목판본이다. 1632년(인조 10)에 아들인 신득연(申得淵)이 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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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례원류(家禮源流) 『가례원류(家禮源流)』는 조선 현종 때 유계(兪棨)가 『주자가례(朱子家禮)』에 관한 주석과 사례를 분류 정리한 책이다. 숙종 때 책의 발간과 관련하여 유씨가문과 윤씨가문의 갈등이 심화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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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가례증해(家禮增解) 『가례증해(家禮增解)』는 이윤적(李胤績)이 초본을 완성한 후 이의조(李宜朝)가 10여년 각고의 노력 끝에 수정․보완하여 14권 9책에 별책을 포함하여 모두 10책으로 완성한 책이다. 책은 『주자가례(朱子家禮)』에 실리지 않은 변례를 증보하고 『주자가례』의 내용을 보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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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례집람(家禮輯覽) 『가례집람(家禮輯覽)』은 조선 후기 학자인 김장생(金長生)이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증보 해설한 책이다. 10권 7책으로 목판본이다. 김장생이 생전에 『주자가례』에 관한 여러 사람들의 설을 엮어 놓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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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가례집요(家禮輯要) 『가례집요(家禮輯要)』는 조선 영조 때의 학자인 정중기(鄭重器)가 관혼상제에 관한 지은 책이다. 7권 3책으로 목판본이다. 책은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체제를 준수한 ‘『주자가례』판 『상례비요』’라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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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봉선잡의(奉先雜儀) 『봉선잡의(奉先雜儀)』는 조선 중종과 명종 때의 문신인 이언적(李焉迪)이 지은 제례서이다. 『주자가례』 및 선현들의 글에서 취사를 가려 수록하였으며 2권 1책으로 목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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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사례편람(四禮便覽) 『사례편람(四禮便覽)』은 조선 영조 때 문신이자 학자인 이재(李縡)가 관혼상제의 제도와 절차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하도록 편찬한 책이다. 8권 4책으로 목판본이다. 『주자가례(朱子家禮)』를 보완한 것으로 증손인 이광문이 1844년(헌종 10)에 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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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상변통고(常變通攷) 『상변통고(常變通攷)』는 조선 후기의 학자인 유장원(柳長源)이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체제에 따라 상례(常禮)와 변례(變禮)를 모아 부록한 저술이다. 30권 16책으로 목판본이다. 중국은 물론 조선 예학의 성과를 종합하여 반영한 집대성적인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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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예의류집(禮疑類集) 『예의류집(禮疑類集)』은 박성원(朴聖源)이 논란이 되는 예설들을 『주자가례(朱子家禮)』의 항목에 따라 분류 편집한 책이다. 28권 15책으로 목판본이다. 상례(常禮)와 변례(變禮)를 동시에 다루고 있으며, 중국의 경서와 예서를 제외하고 오로지 조선 학자들의 예설만을 모 ...